Product Hunt에서 Product of the Day가 되는 법
Product Hunt에서 Product of the Day가 되는 법
Product Hunt에서 Product of the Day가 되는 법
Author :
클레어
2024. 2. 23.
지난 2월 5일, 드디어 프로덕트 헌트(Product Hunt)에 싱클리를 출시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에 성공적으로 제품 런칭을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수치들을 달성했습니다.
900개 이상의 업보트(Upvote)를 받아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 4위를 달성했으며,
랜딩 페이지 뷰 수는 356% 증가,
데모 신청 클릭 수는 431% 증가,
데모 보기 클릭 수는 234% 증가,
실제 잠재 고객의 데모 신청 수는 1.7배 증가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는 제품이나 회사의 소식을 전하기에 정말 좋은 플랫폼이구나를 이번 기회에 알게 됐습니다!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는 전세계 메이커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이고, 제품 런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해주는 열띈 커뮤니티입니다.
Paying it Forward의 아름다운 비전을 가진 커뮤니티를 보면서,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그 정신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우리 팀이 달성하고자 한 목표와 그 과정을 공유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한 인사이트들 또한 풀어냈습니다. Product of the Day 4위가 되기까지 어떤 액션들이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다음 런칭 때는 어떤 것을 더 보완해서 할 것인지도 남겨보겠습니다.
Product Hunt에 제품을 런칭할 예정이라면, Top 5 Product of the day는 꼭 달성하려고 해보세요!
Top 5 Product of the day를 달성하면 좋은 점은 뭘까요?
제품의 즉각적 노출, 온라인 버즈와 다양한 세일즈 기회들이 제품 런칭을 통해서 되겠지만, 그외에도 더 다양한 기회들이 주어졌던 것 같습니다. 크게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Top 5 Products of the Day에 된것 자체가 축하할 일이기 때문에, Product Hunt의 링크드인 포스팅과 이메일 뉴스레터에 브랜드와 제품이 노출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그 다음 날이 지나도 Product Hunt 사이트에서 yesterday’s Top 5 products라고 노출이 됩니다.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도 하시게 되면 이런 축하의 향연이 계속되는데요. 회사도 이에 이거에 맞춰서 계속 링크드인에 리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타이틀을 얻기위해서는 조금 더 전략적인 방법이 필요한데요. 이건 개별적으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예상밖에 기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채널에 노출됨에 따라, 몇몇 뉴스레터나 채널에서 저희를 자발적으로 노출시켜줬다는 점인데요. 그게 결국 세일즈의 기회도 들어왔고, 생각보다 프로덕트 런칭 이후 몇주 더 세일즈 리드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linkedin post]
프로덕트 런칭 시 계획
Tip 1: 마케팅 메시지
심플하지만 눈에 띄는 메시지: 마케팅 메시지는 무조건 직관적이고 단순한게 좋습니다. 전문적인 기술용어를 넣기 보다는 사용자 친화적인 문구가 훨씬 좋고, 내 타겟고객의 니즈에 맞춘 메시즈가 반영이 되어야 됩니다.
전략적인 기능 노출: ProductHunt에서 런칭하기 2주 정도 전에, 헌터에게 5-6개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보내야합니다. 여기서 회사의 비전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이 쉽게 설명되어져야 하는데요. 무엇이 경쟁사와 차별되어야 하는지, 어떤 것이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미리 구분해서 팀과 얼라인 된 후에 제작되어야 합니다..
타겟 세그먼트 강조: 이미 내가 어떤 타겟에게 가장 어필되고 있는지 안다면, 그들을 마케팅 메시지 정면에 노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희는 링크드인이나 고객사에게 메일을 보낼때 그렇게 진행했고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데모까지 연결되었습니다.
그 외 추가되면 좋은 부분: 프로덕트 런칭에 맞춰 웹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특히 제품의 많은 부분이 바뀐만큼 마케팅 메세징과 기능 설명 부분을 그래픽 루핑 컨텐츠로 변경하여, 소비자들이 더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했는데요. 이는 웹사이트 인게이지먼트 시간을 14초에서 24초로 71.4% 증가시켜줬습니다.
Tip 2: Content
비디오 컨텐츠로 시선을 사로잡아라: 프로덕트 헌터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컨텐츠를 보낼 때, 비디오가 제일 앞으로 올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 차 다양한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를 보았는데, 완벽한 컨텐츠 일필요 없이, 하고 싶은 말(제품을 만든 동기, 제품 기능 설명)만 명확하게 되면 됩니다. 저희팀은 이미 만들어진 비디오가 있어서 활용했지만, 파워포인트 발표를 녹화한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컨텐츠가 제작되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제품 기능 카드: 제품 기능 카드의 디자인은 중요합니다. 깔끔한 디자인 레이아웃에 눈에 띄는 폰트로 가는 것이 제일 좋고, 마케팅 메시지와 얼라인된 문구가 들어가야합니다. 이는 메이커의 커멘트, 링크드인 포스트, 이메일 모두 통일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PH card)
Tip 3: 배포 및 마케팅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가 완성되면 이것을 온라인상 어떻게 뿌릴 지도 정말 중요한데요. 저희는 어떤 채널에 어느 타이밍에 뿌릴지 모두 계획했습니다.
Coming soon 페이지 배포: 런칭 2주전 "coming soon" 메시징 작업 및 배포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이상적으로는 coming soon 페이지를 배포하고 사람들이 “Notify me”를 눌러서 그 다음주 런칭하게 될 제품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데, 현실적으로 이 방식은 엄청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알림이 오더라도 알아서 제품 런칭 날 upvote를 눌러줄 사람들은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때 부터 너무 무리해서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upvote을 얻는 전략적인 방식: Product of the Day를 쟁취하기 위해 upvote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결국 다이렉트 서포트를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링크드인 Product Hunt groups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프로덕트 헌터 Top 100 그리고 우리 기존 고객사 및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연락하고 요청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물론 친구, 가족께도 부탁하는 것도 제가 무엇을 하고 사는지 열심히 알리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액션 아이템 관련 링크 참고:
✅https://tallyso.notion.site/Product-Hunt-Launch-Checklist-166a46fbe162412e9545b39ec18353e4
Tip 4: 커뮤니티 활동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에 단순히 조인하는 것보다 거기에서 활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런칭 날, 커멘트에 대한 답변을 달아주는게 매우 중요하고 결국 Product of the Day 랭킹과도 귀결됩니다. 저희의 경우는 미국과 한국 시간에 맞춰서 웁직였습니다.
여러 콜라보레이션 기회: 저희가 비슷한 시기에 런칭을 하는 다른 기업들을 검색해보는 게 좋습니다. SF에서 하는 인펄슨 프로덕트헌트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앞으로 런칭하는 프로덕트 리스트:
✅https://www.producthunt.com/coming-soon?ref=header_nav
샌프란에서 진행되었던 프로덕트 헌트 이벤트:
Tip 5: 광고
런칭 시점에 맞춰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 링크드인 인박스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박스 메세지를 위해서 친근감넘치는 인사와 함께 프로덕트 헌터 사이트 링크가 있는 포스팅이 미리 작성해두었구요.
저희에게는 이게 재미있는 시도였던게 앞으로도 비슷한 트래픽을 끌어오고 싶을때 써볼만한 광고일까였는데, 1632명에게 보내졌고 832명(53.11%)가 그 링크를 열어보았습니다. 평균 뉴스레터가 40%정도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결과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프로덕트 런칭을 진행한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해서 해볼까요?
무료 체험판 삽입: 여러분 모두들 그렇듯 이번 프로덕트 런칭이 어떻게 전개될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프로덕트 헌트에서 런칭을 하는건 여러 장점이 있는데, 그중에 하는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다른 궁극적인 이유는 세일의 극대화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세일즈 리드는 저희가 예상한거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무료 체험판이 없으나 제품을 알아서 공부하고 사용해볼만한 부분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랜딩 페이지에 인터랙티브 데모를 넣었으나, 제품을 충분히 들어보는데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런칭에는 꼭 무료 체험판을 넣어볼 예정입니다.
어떤 요일이 좋은지 정해라
저희는 월요일에 런칭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경쟁이 쎘습니다. 700~800 vote정도 받으면 Product of the day를 할 줄 알았는데, 그날은 1000가 넘어가는 팀이 2팀이나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는 수요일이나 목요일이 경쟁이 덜하다고 하는데, 이런 트렌드를 미리 보고 결정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를 노린다면, 주 초, 월 초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2월 5일, 드디어 프로덕트 헌트(Product Hunt)에 싱클리를 출시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에 성공적으로 제품 런칭을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수치들을 달성했습니다.
900개 이상의 업보트(Upvote)를 받아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 4위를 달성했으며,
랜딩 페이지 뷰 수는 356% 증가,
데모 신청 클릭 수는 431% 증가,
데모 보기 클릭 수는 234% 증가,
실제 잠재 고객의 데모 신청 수는 1.7배 증가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는 제품이나 회사의 소식을 전하기에 정말 좋은 플랫폼이구나를 이번 기회에 알게 됐습니다!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는 전세계 메이커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이고, 제품 런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해주는 열띈 커뮤니티입니다.
Paying it Forward의 아름다운 비전을 가진 커뮤니티를 보면서,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그 정신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우리 팀이 달성하고자 한 목표와 그 과정을 공유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한 인사이트들 또한 풀어냈습니다. Product of the Day 4위가 되기까지 어떤 액션들이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다음 런칭 때는 어떤 것을 더 보완해서 할 것인지도 남겨보겠습니다.
Product Hunt에 제품을 런칭할 예정이라면, Top 5 Product of the day는 꼭 달성하려고 해보세요!
Top 5 Product of the day를 달성하면 좋은 점은 뭘까요?
제품의 즉각적 노출, 온라인 버즈와 다양한 세일즈 기회들이 제품 런칭을 통해서 되겠지만, 그외에도 더 다양한 기회들이 주어졌던 것 같습니다. 크게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Top 5 Products of the Day에 된것 자체가 축하할 일이기 때문에, Product Hunt의 링크드인 포스팅과 이메일 뉴스레터에 브랜드와 제품이 노출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그 다음 날이 지나도 Product Hunt 사이트에서 yesterday’s Top 5 products라고 노출이 됩니다.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도 하시게 되면 이런 축하의 향연이 계속되는데요. 회사도 이에 이거에 맞춰서 계속 링크드인에 리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타이틀을 얻기위해서는 조금 더 전략적인 방법이 필요한데요. 이건 개별적으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예상밖에 기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채널에 노출됨에 따라, 몇몇 뉴스레터나 채널에서 저희를 자발적으로 노출시켜줬다는 점인데요. 그게 결국 세일즈의 기회도 들어왔고, 생각보다 프로덕트 런칭 이후 몇주 더 세일즈 리드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linkedin post]
프로덕트 런칭 시 계획
Tip 1: 마케팅 메시지
심플하지만 눈에 띄는 메시지: 마케팅 메시지는 무조건 직관적이고 단순한게 좋습니다. 전문적인 기술용어를 넣기 보다는 사용자 친화적인 문구가 훨씬 좋고, 내 타겟고객의 니즈에 맞춘 메시즈가 반영이 되어야 됩니다.
전략적인 기능 노출: ProductHunt에서 런칭하기 2주 정도 전에, 헌터에게 5-6개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보내야합니다. 여기서 회사의 비전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이 쉽게 설명되어져야 하는데요. 무엇이 경쟁사와 차별되어야 하는지, 어떤 것이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미리 구분해서 팀과 얼라인 된 후에 제작되어야 합니다..
타겟 세그먼트 강조: 이미 내가 어떤 타겟에게 가장 어필되고 있는지 안다면, 그들을 마케팅 메시지 정면에 노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희는 링크드인이나 고객사에게 메일을 보낼때 그렇게 진행했고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데모까지 연결되었습니다.
그 외 추가되면 좋은 부분: 프로덕트 런칭에 맞춰 웹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특히 제품의 많은 부분이 바뀐만큼 마케팅 메세징과 기능 설명 부분을 그래픽 루핑 컨텐츠로 변경하여, 소비자들이 더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했는데요. 이는 웹사이트 인게이지먼트 시간을 14초에서 24초로 71.4% 증가시켜줬습니다.
Tip 2: Content
비디오 컨텐츠로 시선을 사로잡아라: 프로덕트 헌터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컨텐츠를 보낼 때, 비디오가 제일 앞으로 올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 차 다양한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를 보았는데, 완벽한 컨텐츠 일필요 없이, 하고 싶은 말(제품을 만든 동기, 제품 기능 설명)만 명확하게 되면 됩니다. 저희팀은 이미 만들어진 비디오가 있어서 활용했지만, 파워포인트 발표를 녹화한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컨텐츠가 제작되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제품 기능 카드: 제품 기능 카드의 디자인은 중요합니다. 깔끔한 디자인 레이아웃에 눈에 띄는 폰트로 가는 것이 제일 좋고, 마케팅 메시지와 얼라인된 문구가 들어가야합니다. 이는 메이커의 커멘트, 링크드인 포스트, 이메일 모두 통일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PH card)
Tip 3: 배포 및 마케팅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가 완성되면 이것을 온라인상 어떻게 뿌릴 지도 정말 중요한데요. 저희는 어떤 채널에 어느 타이밍에 뿌릴지 모두 계획했습니다.
Coming soon 페이지 배포: 런칭 2주전 "coming soon" 메시징 작업 및 배포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이상적으로는 coming soon 페이지를 배포하고 사람들이 “Notify me”를 눌러서 그 다음주 런칭하게 될 제품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데, 현실적으로 이 방식은 엄청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알림이 오더라도 알아서 제품 런칭 날 upvote를 눌러줄 사람들은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때 부터 너무 무리해서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upvote을 얻는 전략적인 방식: Product of the Day를 쟁취하기 위해 upvote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결국 다이렉트 서포트를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링크드인 Product Hunt groups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프로덕트 헌터 Top 100 그리고 우리 기존 고객사 및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연락하고 요청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물론 친구, 가족께도 부탁하는 것도 제가 무엇을 하고 사는지 열심히 알리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액션 아이템 관련 링크 참고:
✅https://tallyso.notion.site/Product-Hunt-Launch-Checklist-166a46fbe162412e9545b39ec18353e4
Tip 4: 커뮤니티 활동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에 단순히 조인하는 것보다 거기에서 활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런칭 날, 커멘트에 대한 답변을 달아주는게 매우 중요하고 결국 Product of the Day 랭킹과도 귀결됩니다. 저희의 경우는 미국과 한국 시간에 맞춰서 웁직였습니다.
여러 콜라보레이션 기회: 저희가 비슷한 시기에 런칭을 하는 다른 기업들을 검색해보는 게 좋습니다. SF에서 하는 인펄슨 프로덕트헌트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앞으로 런칭하는 프로덕트 리스트:
✅https://www.producthunt.com/coming-soon?ref=header_nav
샌프란에서 진행되었던 프로덕트 헌트 이벤트:
Tip 5: 광고
런칭 시점에 맞춰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 링크드인 인박스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박스 메세지를 위해서 친근감넘치는 인사와 함께 프로덕트 헌터 사이트 링크가 있는 포스팅이 미리 작성해두었구요.
저희에게는 이게 재미있는 시도였던게 앞으로도 비슷한 트래픽을 끌어오고 싶을때 써볼만한 광고일까였는데, 1632명에게 보내졌고 832명(53.11%)가 그 링크를 열어보았습니다. 평균 뉴스레터가 40%정도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결과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프로덕트 런칭을 진행한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해서 해볼까요?
무료 체험판 삽입: 여러분 모두들 그렇듯 이번 프로덕트 런칭이 어떻게 전개될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프로덕트 헌트에서 런칭을 하는건 여러 장점이 있는데, 그중에 하는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다른 궁극적인 이유는 세일의 극대화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세일즈 리드는 저희가 예상한거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무료 체험판이 없으나 제품을 알아서 공부하고 사용해볼만한 부분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랜딩 페이지에 인터랙티브 데모를 넣었으나, 제품을 충분히 들어보는데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런칭에는 꼭 무료 체험판을 넣어볼 예정입니다.
어떤 요일이 좋은지 정해라
저희는 월요일에 런칭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경쟁이 쎘습니다. 700~800 vote정도 받으면 Product of the day를 할 줄 알았는데, 그날은 1000가 넘어가는 팀이 2팀이나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는 수요일이나 목요일이 경쟁이 덜하다고 하는데, 이런 트렌드를 미리 보고 결정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를 노린다면, 주 초, 월 초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2월 5일, 드디어 프로덕트 헌트(Product Hunt)에 싱클리를 출시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에 성공적으로 제품 런칭을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수치들을 달성했습니다.
900개 이상의 업보트(Upvote)를 받아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 4위를 달성했으며,
랜딩 페이지 뷰 수는 356% 증가,
데모 신청 클릭 수는 431% 증가,
데모 보기 클릭 수는 234% 증가,
실제 잠재 고객의 데모 신청 수는 1.7배 증가했습니다.
프로덕트 헌트는 제품이나 회사의 소식을 전하기에 정말 좋은 플랫폼이구나를 이번 기회에 알게 됐습니다!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는 전세계 메이커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이고, 제품 런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해주는 열띈 커뮤니티입니다.
Paying it Forward의 아름다운 비전을 가진 커뮤니티를 보면서,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그 정신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우리 팀이 달성하고자 한 목표와 그 과정을 공유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한 인사이트들 또한 풀어냈습니다. Product of the Day 4위가 되기까지 어떤 액션들이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다음 런칭 때는 어떤 것을 더 보완해서 할 것인지도 남겨보겠습니다.
Product Hunt에 제품을 런칭할 예정이라면, Top 5 Product of the day는 꼭 달성하려고 해보세요!
Top 5 Product of the day를 달성하면 좋은 점은 뭘까요?
제품의 즉각적 노출, 온라인 버즈와 다양한 세일즈 기회들이 제품 런칭을 통해서 되겠지만, 그외에도 더 다양한 기회들이 주어졌던 것 같습니다. 크게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Top 5 Products of the Day에 된것 자체가 축하할 일이기 때문에, Product Hunt의 링크드인 포스팅과 이메일 뉴스레터에 브랜드와 제품이 노출됩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그 다음 날이 지나도 Product Hunt 사이트에서 yesterday’s Top 5 products라고 노출이 됩니다.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도 하시게 되면 이런 축하의 향연이 계속되는데요. 회사도 이에 이거에 맞춰서 계속 링크드인에 리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타이틀을 얻기위해서는 조금 더 전략적인 방법이 필요한데요. 이건 개별적으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 예상밖에 기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채널에 노출됨에 따라, 몇몇 뉴스레터나 채널에서 저희를 자발적으로 노출시켜줬다는 점인데요. 그게 결국 세일즈의 기회도 들어왔고, 생각보다 프로덕트 런칭 이후 몇주 더 세일즈 리드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linkedin post]
프로덕트 런칭 시 계획
Tip 1: 마케팅 메시지
심플하지만 눈에 띄는 메시지: 마케팅 메시지는 무조건 직관적이고 단순한게 좋습니다. 전문적인 기술용어를 넣기 보다는 사용자 친화적인 문구가 훨씬 좋고, 내 타겟고객의 니즈에 맞춘 메시즈가 반영이 되어야 됩니다.
전략적인 기능 노출: ProductHunt에서 런칭하기 2주 정도 전에, 헌터에게 5-6개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보내야합니다. 여기서 회사의 비전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이 쉽게 설명되어져야 하는데요. 무엇이 경쟁사와 차별되어야 하는지, 어떤 것이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미리 구분해서 팀과 얼라인 된 후에 제작되어야 합니다..
타겟 세그먼트 강조: 이미 내가 어떤 타겟에게 가장 어필되고 있는지 안다면, 그들을 마케팅 메시지 정면에 노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희는 링크드인이나 고객사에게 메일을 보낼때 그렇게 진행했고 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데모까지 연결되었습니다.
그 외 추가되면 좋은 부분: 프로덕트 런칭에 맞춰 웹사이트를 개편했습니다. 특히 제품의 많은 부분이 바뀐만큼 마케팅 메세징과 기능 설명 부분을 그래픽 루핑 컨텐츠로 변경하여, 소비자들이 더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했는데요. 이는 웹사이트 인게이지먼트 시간을 14초에서 24초로 71.4% 증가시켜줬습니다.
Tip 2: Content
비디오 컨텐츠로 시선을 사로잡아라: 프로덕트 헌터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컨텐츠를 보낼 때, 비디오가 제일 앞으로 올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 차 다양한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를 보았는데, 완벽한 컨텐츠 일필요 없이, 하고 싶은 말(제품을 만든 동기, 제품 기능 설명)만 명확하게 되면 됩니다. 저희팀은 이미 만들어진 비디오가 있어서 활용했지만, 파워포인트 발표를 녹화한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컨텐츠가 제작되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제품 기능 카드: 제품 기능 카드의 디자인은 중요합니다. 깔끔한 디자인 레이아웃에 눈에 띄는 폰트로 가는 것이 제일 좋고, 마케팅 메시지와 얼라인된 문구가 들어가야합니다. 이는 메이커의 커멘트, 링크드인 포스트, 이메일 모두 통일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PH card)
Tip 3: 배포 및 마케팅
프로덕트 런칭 사이트가 완성되면 이것을 온라인상 어떻게 뿌릴 지도 정말 중요한데요. 저희는 어떤 채널에 어느 타이밍에 뿌릴지 모두 계획했습니다.
Coming soon 페이지 배포: 런칭 2주전 "coming soon" 메시징 작업 및 배포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이상적으로는 coming soon 페이지를 배포하고 사람들이 “Notify me”를 눌러서 그 다음주 런칭하게 될 제품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데, 현실적으로 이 방식은 엄청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알림이 오더라도 알아서 제품 런칭 날 upvote를 눌러줄 사람들은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때 부터 너무 무리해서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upvote을 얻는 전략적인 방식: Product of the Day를 쟁취하기 위해 upvote를 받아야 하는데, 이는 결국 다이렉트 서포트를 요청하는 경우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링크드인 Product Hunt groups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프로덕트 헌터 Top 100 그리고 우리 기존 고객사 및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연락하고 요청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물론 친구, 가족께도 부탁하는 것도 제가 무엇을 하고 사는지 열심히 알리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액션 아이템 관련 링크 참고:
✅https://tallyso.notion.site/Product-Hunt-Launch-Checklist-166a46fbe162412e9545b39ec18353e4
Tip 4: 커뮤니티 활동
프로덕트 헌트 커뮤니티에 단순히 조인하는 것보다 거기에서 활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런칭 날, 커멘트에 대한 답변을 달아주는게 매우 중요하고 결국 Product of the Day 랭킹과도 귀결됩니다. 저희의 경우는 미국과 한국 시간에 맞춰서 웁직였습니다.
여러 콜라보레이션 기회: 저희가 비슷한 시기에 런칭을 하는 다른 기업들을 검색해보는 게 좋습니다. SF에서 하는 인펄슨 프로덕트헌트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앞으로 런칭하는 프로덕트 리스트:
✅https://www.producthunt.com/coming-soon?ref=header_nav
샌프란에서 진행되었던 프로덕트 헌트 이벤트:
Tip 5: 광고
런칭 시점에 맞춰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 링크드인 인박스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박스 메세지를 위해서 친근감넘치는 인사와 함께 프로덕트 헌터 사이트 링크가 있는 포스팅이 미리 작성해두었구요.
저희에게는 이게 재미있는 시도였던게 앞으로도 비슷한 트래픽을 끌어오고 싶을때 써볼만한 광고일까였는데, 1632명에게 보내졌고 832명(53.11%)가 그 링크를 열어보았습니다. 평균 뉴스레터가 40%정도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결과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프로덕트 런칭을 진행한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해서 해볼까요?
무료 체험판 삽입: 여러분 모두들 그렇듯 이번 프로덕트 런칭이 어떻게 전개될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프로덕트 헌트에서 런칭을 하는건 여러 장점이 있는데, 그중에 하는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다른 궁극적인 이유는 세일의 극대화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세일즈 리드는 저희가 예상한거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무료 체험판이 없으나 제품을 알아서 공부하고 사용해볼만한 부분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랜딩 페이지에 인터랙티브 데모를 넣었으나, 제품을 충분히 들어보는데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런칭에는 꼭 무료 체험판을 넣어볼 예정입니다.
어떤 요일이 좋은지 정해라
저희는 월요일에 런칭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경쟁이 쎘습니다. 700~800 vote정도 받으면 Product of the day를 할 줄 알았는데, 그날은 1000가 넘어가는 팀이 2팀이나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는 수요일이나 목요일이 경쟁이 덜하다고 하는데, 이런 트렌드를 미리 보고 결정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Product of the week 이나 Product of the month를 노린다면, 주 초, 월 초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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